알뜰폰 단점 – 위치 추적 불가, 해결방법

알뜰폰 단점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위치 추적이 안된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나요? ‘위치 추적이 안되는게 단점인가’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이는 긴급한 상황이나 경찰의 도움이나 구조를 받아야 하는 상황에서 알뜰폰 사용자는 위치 추적을 할 수가 없다는 것을 말합니다. 알뜰폰 위치 추적 불가 및 구조 도움을 받는 방법을 알아보고, 위치 추적 모듈이 탑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의 해결방법도 알아봅니다.



1.알뜰폰 위치 추적 불가 사실인가?

재난 구조, 행방불명, 긴급한 위기 상황에서 119나 112의 도움이 절실한 순간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경찰은 통신사와의 협력 시스템을 통해 핸드폰 사용자의 위치를 추적합니다.

경찰이 위치 추적을 할 때 3가지 방식은?

  • 기지국
  • 무선인터넷(Wi-Fi)
  • GPS

기지국 위치 추적의 성공률은 90%를 넘는데 비해 무선인터넷(Wi-Fi)과 GPS 방식은 성공률이 50%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지국을 이용하는 방식은 오차범위가 무선인터넷(Wi-Fi)과 GPS 방식에 비해 큽니다. 무려 4Km에 이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무선인터넷(Wi-Fi)과 GPS 방식은 정밀한 추적이 가능하죠.



위치 추적 모듈이 설치되어 있는 휴대폰 단말기

위치 추적의 핵심은 휴대폰 단말기에 위치 추적 모듈이 설치되어 있는 가 입니다. 대부분의 이동통신사업자향으로 출시된 휴대전화 단말기에는 이 모듈이 설치되어 있어, 긴급구조기관의 요청이 있을 시 (통신사에서 일시적으로 활성화하여) 30초 안에 위치 추적이 가능합니다.

자급제폰, 아이폰과 같은 외산폰은 위치 추적 모듈이 탑재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선인터넷(Wi-Fi)과 GPS 방식으로 위치 추적이 불가능한 경우가 됩니다. 자급제폰과 USIM이동폰은 부분 제공을 하고 있고 아이폰 등 외산폰은 무선인터넷(Wi-fi)와 GPS 방식으로 위치 제공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알뜰폰이 위치 추적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 알뜰폰 사용자 중 자급제폰과 USIM이동폰을 이용하는 비율이 높기에 그런 결과가 나온 것입니다.

외산폰자급제폰알뜰폰USIM 이동폰
기지국제공제공제공제공
무선인터넷(Wi-Fi)미제공부분제공미제공부분제공
GPS미제공제공제공부분제공

하지만 알뜰폰 사용자의 경우 위치 추적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알뜰폰 브랜드는 이동통신 3사의 망을 빌려서 사용하기 때문에 구조 요청을 받았을 경우 이동통신 3사에 연락해 위치 추적 결과를 받아 다시 구조 요청에 답을 해야 하는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2.위치 추적 모듈이 탑재되어 있지 않다면?

경찰의 긴급 구조가 필요한 상황에서 위치 추적 모듈이 탑재되어 있지 않은 휴대전화(아이폰 등)를 사용하고 있다면 설정 기능을 통해 보완할 수 있습니다.

위치추적 모듈이 없는 경우 설정하는 방법

2-1.긴급 상황에서 위치 추적이 가능하도록 휴대폰 Wi-Fi와 GPS 켜둡니다.

2-2. 112, 119 신고 앱을 설치하여 간단하고 신속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합니다.



3.위치 추적 가능 오류 보도

2023년 3월부터 경찰청에서 운영이 시작된 ‘통신수사 자료 송·수신 시스템’은 알뜰폰 이용자의 실시간 위치 추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이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당 시스템은 위치 추적과는 관계 없이 통신 이용자의 이름과 주소 등 기본 정보를 실시간으로 송·수신하기 위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알뜰폰 통신사 44곳 중 35개 회사만 이 시스템을 적용하여 이용하고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 KT M모바일 5G요금제 (8,900원~ 부터) 추천
└ 헬로모바일 요금제의 모든것
└ 알뜰폰 가입방법 4단계 (알아두면 도움되는 5가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