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의 종류 (초등학생도 알수 있는)

옵션은 보유자에게 특정 만기일 이전 또는 당일에 행사 가격으로 알려진 사전 결정된 가격으로 기본 자산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지만 의무는 부여하지 않는 금융 파생 상품입니다. 조금 어렵게 설명했나요? 초등학생도 알 수 있도록 옵션의 종류 및 내용에 대해 다시 설명을 해볼께요.


옵션의 종류 (Option)

옵션은 나중에 무언가를 사거나 팔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계약입니다. 특정 가격으로 장난감이나 간식과 같은 것을 사거나 팔 때 사용할 수 있는 특별 티켓이 바로 옵션인데요. 옵션의 종류에는 아래와 같이 두 가지 유형의 옵션이 있어요.

콜 옵션 (Call option)

나중에 특정 가격으로 물건을 살 수 있는 티켓과 같습니다. 즉 1만원짜리 장난감에 대한 콜 옵션이 있지만 장난감 가격이 2만원까지 오를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 예측이 맞아서 2만원으로 가격이 오르면 콜 옵션을 사용하여 1만원에 장난감을 구입하고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됩니다.

풋 옵션 (Put option)

나중에 특정 가격으로 무언가를 팔 수 있는 티켓과 같습니다. 1만원에 장난감을 판매할 수 있는 풋 옵션이 있지만 가격이 5천원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예측이 됩니다. 내 예측데로 가격이 하락하면 풋 옵션을 사용하여 장난감을 1만원에 판매할 수 있게 되고, 이는 현재가격인 5천원에 판매하는 것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옵션에는 콜 옵션과 풋 옵션의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요. 실제 금융 필드에서는 옵션상품이 주로 헤징, 투기 및 소득 창출에 사용됩니다. 콜 옵션은 구매자에게 행사 가격으로 기초 자산을 구매할 권리를 부여합니다. 투자자는 자산 가격의 상승을 예상할 때 콜 옵션을 매수합니다. 반대로 풋 옵션은 매수자에게 기초 자산을 파업 가격으로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합니다. 투자자들은 자산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할 때 풋 옵션을 구매합니다.

다시말해, 옵션이 있다는 것은 선택권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원하지 않는 경우 구매하거나 판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람들은 특히 미래에 가격이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할 때 물건을 사고 파는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옵션을 사용합니다.

여기까지 옵션의 종류 및 특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해보았는데요. 다음 글에서는 좀 더 심화하여 옵션의 작동방식과 몇 가지 투자 시나리오, 그리고 옵션의 특성인 프리미엄 (Premium), 행사가격 (Strike price), 만기일 (Expiration data), 변동성 (Implied volatility)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