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드 콜 투자 (Covered Call) – 3가지 시나리오

커버드 콜 투자 (Covered Call)는 주가가 크게 상승하면 이익은 취하나 큰 이익을 보지는 못하지만, 주가가 하락하면 프리미엄의 쿠션을 제공하여 손실을 상쇄 (헷징)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콜 옵션과 커버드 콜 투자 전략에 대해 아주 쉽게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다시 말해 커버드 콜 투자는 자신이 소유한 주식으로 약간의 추가 수익을 내고자 할 때 하나의 전략으로 사용해 볼 수 있는데요. 먼저 초등학생도 이해하기 쉬운 간단한 단어와 예를 들어 풀어보겠습니다.


초등학생도 이해 가능한 커버드 콜 투자 전략설명

사과 바구니가 있다고 가정합시다 (이 사과는 소유한 주식). 이제 미래에 사과 가격이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는 찰리라는 친구와 사과 주인인 당신이 있습니다. 찰리는 사과 주인인 당신에게서 사과를 사고 싶어하지만 지금은 아니고, 나중에 특정한 가격에 사고 싶어합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 옵션의 종류 (콜옵션, 풋옵션)
└ 간단한 옵션의 작동방식


콜 옵션

이 때, 당신은 당신의 사과를 그 가격에 찰리에게 팔기로 동의합니다. 다만, 조건은 찰리가 당신에게 지금 “프리미엄”이라고 하는 소액의 수수료를 지불하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이 계약은 티켓이나 약속과 같은데요. 이를 “콜 옵션”이라고 합니다. 당신은 찰리에게 합의된 가격으로 당신의 사과를 살 수 있는 권리를 주지만, 그에게 그렇게 하도록 강요하지는 않습니다.

즉, 찰리는 때가 되면 사과를 살지 말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이제 당신이 10개의 사과를 가지고 있고 찰리가 사과 한 개당 1달러를 지불하기로 동의합니다. (2) 여기에 찰리는 다음 달 안에 언제든지 당신에게서 사과를 살 수 있다는 데 동의합니다. 그 대가로 찰리는 지금 당장 프리미엄으로 사과당 $0.5를 줍니다. 따라서 미래에 어떤 일이 발생하든 당신은 즉시 $5(사과 10개 x 프리미엄 $0.50)를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커버드 콜 투자 3가지 시나리오

1. 사과 가격 상승: 사과 가격이 $1.50까지 오르면 찰리는 당신의 동의 덕분에 사과를 개당 $1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사과를 사고 싶어할 것입니다. 찰리는 돈을 절약하고 당신은 여전히 ​​사과를 팔고 프리미엄 $5를 받아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득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2. 사과 가격 하락: 사과 가격이 $0.80로 떨어지면 찰리는 다른 곳에서 더 싸게 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신의 사과를 사고 싶어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은 여전히 ​​5달러의 프리미엄을 유지하게 되고 당신은 여전히 ​​사과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이득이라할 수 있습니다.

3. 사과 가격 유지: 사과 가격이 $1에 머물면 찰리는 당신의 사과를 살 수도 있고 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여전히 5달러의 프리미엄을 받고 사과를 팔거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유지가 될 때도 이득입니다.

이렇게 커버드 콜 투자는 미래에 무슨 일이 일어나든 상관없이 소유하고 있는 주식(또는 사과)으로 추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팔겠다고 약속하고 돈을 받는 것과 같으며, 투자를 더욱 재미있고 흥미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커버드 콜 투자 특징

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 커버드 콜은 주가가 오르느냐 내리느냐에 따라 다르게 작동합니다. 아래의 두 가지 상황에서 적용되는 통화의 특성을 다시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주가 상승하면

주가가 상승하면 커버드 콜은 콜 옵션을 파는 사람(주식을 소유한 사람)에게 좋을 수도 있고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즉, 아래의 두가지 시나리오로 다시 나뉩니다.

좋은 부분: 매도자는 콜옵션 매도 대가로 받은 프리미엄을 유지하게 되며, 이는 추가 수입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주가가 상승했지만 콜옵션에서 합의된 가격보다 낮게 유지되면 매도자는 주식을 보유하고 가격 상승에 따른 이익을 계속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좋지 않은 부분: 주가가 크게 상승하여 콜옵션에서 합의된 가격보다 높으면 매도자는 현재 시장 가격보다 낮을 수 있는 합의된 가격으로 주식을 매도해야 합니다. 이 경우 판매자는 주식의 전체 가격 상승으로 인한 잠재적인 이익을 놓치게 됩니다.

주가 하락하면

주가가 하락할 때 커버드 콜 투자는 콜 옵션을 파는 사람에게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익이 되는 이유: 주가가 하락하면 콜옵션 구매자는 다른 곳에서 더 싸게 살 수 있기 때문에 주식을 살 권리를 행사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매도자는 콜옵션 매도 대가로 받은 프리미엄을 그대로 가지게 되어 주가 하락으로 인한 손실을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경우 커버드 콜은 주가 하락에 대한 쿠션을 제공합니다.

요약하면 커버드 콜은 주가가 오르느냐 내리느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가가 오르면 커버드 콜은 추가 수입을 제공할 수 있지만 잠재적 이익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하락하면 커버드 콜 투자는 주가 하락으로 인한 손실을 상쇄 (헷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커버드 콜 투자 단점 이해하기

커버드 콜 투자는 아래와 같은 몇가지 단점이 있으므로 이해를 하고 투자를 진행해야 합니다.

제한된 상승 잠재력

커버드 콜을 매도할 때 미리 결정된 가격(행사 가격)으로 주식을 매도해야 하기 때문에. 주식 가격이 행사 가격 (strike price) 보다 크게 상승하면, 즉 예상한 주가보다 더 크게 상승하면 합의된 가격으로 주식을 팔아야 하므로 (손해는 보지 않으나) 더 큰 이익을 놓치게 됩니다.

불충분한 하향 보호

커버드 콜 매도에서 받는 프리미엄이 주식 가격의 소폭 하락을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주가가 급격하게 하락할 경우 충분한 보호를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주식 가치 하락으로 인한 손실을 볼 수 있고, 이는 받은 프리미엄보다 더 클 수 있습니다.

복잡성 및 관리

커버드 콜 판매는 단순히 주식을 사고 보유하는 것보다 더 복잡한 과정입니다. 적절한 행사 가격과 만기일을 선택하고, 포지션을 모니터링하고, 옵션을 종료할지, 롤할지 또는 만기되도록 할지 여부 등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것은 다른 투자 전략에 비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면에 있어서 복잡합니다.

세금 영향

개별 세금 상황에 따라 커버드 콜 투자는 불리한 세금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데요. 경우에 따라 커버드 콜의 이익에 장기 자본 이득보다 더 높은 세율이 부과될 수 있으며, 이는 이 전략의 전반적인 이점을 감소시킬 수도 있으므로 잘 고려하여 투자해야 합니다.

기회 비용

커버드 콜을 매도함으로써 잠재적으로 행사 가격에 주식을 매도할 수 있습니다. 더 나은 기회(예: 합병, 인수 또는 특별 배당)가 발생해도 커버드 콜 계약 조건을 무조건 이행해야 하므로 이러한 좋은 이벤트들에 해당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커버드 콜 투자는 주식 소유자가 시장 변동과 관련된 위험을 잠재적으로 완화하면서 추가 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전략적 접근 방식인데요. 이 전략은 상당한 주가 상승 동안에는 이익을 그만큼 보지 못하는 안타까움이 있지만, 주가 하락에 직면했을 때 방패 역할을 합니다. 모든 투자 전략과 마찬가지로 커버드 콜을 포트폴리오에 통합하기 전에 재정 목표와 위험 허용 범위를 신중하게 고려하여 투자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