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 포지션 (옵션의 이익구조) 분석

옵션 포지션에 따른 옵션의 이익구조 (수익구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옵션 포지션에 따른 옵션의 이익구조

각 옵션 포지션에 대한 설명을 아래와 같이 먼저 정리해보았습니다.

옵션 포지션콜옵션풋옵션
롱 (구매자)이익: (자산 가격 – 행사 가격 – 프리미엄) x 계약 수 * 100이익: (행사 가격 – 자산 가격 – 프리미엄) x 계약 수 * 100
최대 이익: 이론적으로 무제한최대 이익: (행사가 – 프리미엄) x 계약 수 * 100
최대 손실: 프리미엄 x 계약 수 * 100최대 손실: 프리미엄 x 계약 수 * 100
쇼트 (판매자)이익: 프리미엄 x 계약 수 * 100이익: 프리미엄 x 계약 수 * 100
최대 이익: 프리미엄 x 계약 수 * 100최대 이익: (행사 가격 – 프리미엄) x 계약 수 * 100
최대 손실: 이론적으로 무제한최대 손실: (행사가 – 프리미엄) x 계약 수 * 100

이 표는 롱(매수) 및 숏(매도) 포지션을 고려한 콜 옵션과 풋 옵션의 수익 구조를 요약한 것입니다. 잠재적인 손익은 옵션 유형(콜 또는 풋)과 취한 포지션(롱 또는 숏)에 따라 다릅니다. 이 표는 옵션이 만기 전에 행사되거나 마감된 것으로 가정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옵션이 가치 없이 만료되면 구매자의 이익/손실은 0이 됩니다. (수수료는 고려하지 않았음)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 초등학생에게 설명하는 옵션의 기초 (콜옵션, 풋옵션)
└ 간단한 옵션의 작동방식 (시나리오)



콜옵션

콜 매수(매수자)

투자자가 콜옵션을 매수할 때 옵션 만기일 이전의 행사가격으로 기초자산을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집니다.

매수자의 이익

구매자의 이익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자산 가격 – 행사 가격 – 프리미엄) x 계약 수 * 100. 자산 가격에 상한선이 없기 때문에 최대 이익은 이론적으로 무제한입니다. 다만, 매수자의 최대 손실액은 해당 옵션에 대해 지불한 프리미엄에 계약수를 곱하고 100을 곱한 금액(표준 계약 규모)으로 제한됩니다.

콜 매도(매도자)

투자자가 콜옵션을 매도할 때 매수자가 옵션을 행사하면 행사가격으로 기초자산을 매도할 의무가 있습니다. 판매자는 보험료를 수입으로 받습니다.

매도자의 이익

판매자의 이익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프리미엄 x 계약 수 * 100. 판매자의 최대 이익은 받은 프리미엄에 계약 수를 곱하고 100을 곱한 값으로 제한됩니다. 그러나 판매자의 최대 손실은 , 자산의 가격이 무한정 오를 수 있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무제한입니다.


풋옵션

풋 매수(매수자)

투자자가 풋 옵션을 매수할 때 옵션 만기일 이전의 행사 가격으로 기초 자산을 매도할 권리가 있습니다.

매수자의 이익

구매자의 이익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행사 가격 – 자산 가격 – 프리미엄) x 계약 수 * 100. 최대 이익은 (행사 가격 – 프리미엄) x 계약 수 * 100으로 제한됩니다. 가격은 0 아래로 떨어질 수 없습니다. 구매자의 최대 손실은 옵션에 대해 지불한 프리미엄에 계약 수를 곱하고 100을 곱한 값으로 제한됩니다.

풋 매도(매도자)

투자자가 풋 옵션을 매도할 때 매수자가 옵션을 행사하면 행사 가격으로 기초 자산을 매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판매자는 보험료를 수입으로 받습니다.

매도자의 이익

판매자의 이익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프리미엄 x 계약 수 * 100. 판매자의 최대 이익은 받은 프리미엄에 계약 수를 곱하고 100을 곱한 값으로 제한됩니다. 판매자의 최대 손실은 제한됩니다. (행사가 – 프리미엄) x 계약 수 * 100 자산의 가격이 0 아래로 떨어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요약하면, 옵션 포지션에서 롱 포지션과 숏 포지션 모두에서 콜 및 풋 옵션의 수익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옵션 거래에서 현명한 결정을 내리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각 포지션은 뚜렷한 손익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역학을 고려하면 투자자가 위험 허용 및 시장 전망에 맞는 효과적인 거래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