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예금통장 달러ETF (고금리상품 투자법)

최근들어 사회초년생 때부터 종잣돈 모으는 방법과 자산증식에 관한 계획을 많이들 갖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오늘은 달러예금통장 및 달러ETF 활용하는 방법과 주의점, 고금리 상품에 안전하게 투자하는방법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달러예금통장과 달러ETF에 대해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달러예금통장 이미지
달러예금통장



달러예금통장이란 무엇인가?

달러예금통장은 우리나라에서 가입하는 정기예금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달러예금통장의 현재 금리는 3~4% 정도이고, 계좌개설 시에는 만기기간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정도의 이자 수익을 확정지을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달러예금통장의 장점과 혜택

(1) 달러를 통장에 넣어 놓았을 때 환차익이 발생하면 이에 대해 세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2) 유튜브, 애드센스 광고수익을 달러로 직접 받아볼 수 있습니다.
(3) 5000만원까지는 예금자보호가 가능합니다.

달러예금통장 개설방법

계좌 만드는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주변의 1금융권 은행만 있으면 방문하여 바로 개설할 수 있습니다. 개설 할 때는 소량의 달러금액만 넣어두면 됩니다. 단 은행마다 금리차이가 조금 있기 때문에 개설하기전 금리차이는 알아보시고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달러ETF는 무엇인가?

ETF는 상장지수펀드인데요.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주식처럼 사고 파는 것이 가능합니다. 펀드보다 운용수수료가 거의 들지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내가 원하는 시점에 매도하면 즉시 수익실현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만일 달러예금통장 금리 3%로 1년동안 매월 100만원씩 불입하면 이자는 총 18만원 정도가 됩니다. 현재 가장 높은 은행금리와 비슷한 수준인데요. 원금이 1,200만원인데 비하여 이자가 조금 아쉬운 수준입니다. 화폐가치하락과 물가상승율을 고려했을 때 2-3%대 금리는 이득이 없다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효율적 제테크를 위해 일부 금액은 달러예금통장에도 넣어두고, 또 다른 일부 금액은 은행정기예금, 다른 일부는 금리 6% 이상이면서 안전한 곳에 투자하는 등의 방법으로 하면 좋습니다. 고금리이면서도 원금보장이 되는 안전한 상품 몇 가지도 다음과 같이 살펴봅시다.


1. 수시입출금과 급여의 경우 CMA통장

일반통장은 이자율이 0.5% 정도인데 반해 CMA는 하루만 넣어놓아도 연 1%의 복리 이자로 붙게됩니다. 연회비가 없고, 타은행 ATM 수수료도 무료인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체크카드와 같이 이용하게되면 3-5%의 이자 주는 곳도 있습니다.

만일 1,000만원 잔고가 있을 경우, CMA에 넣어두게 되면 연 50만원 내외의 이자수익이 발생하게 도비니다. 또한 체크카드를 이용하게되면 지출금액 관리가 편한 부분도 특징입니다.

2. 단기 재테크는 RP통장

우리나라 RP 특판의 경우는 7% 금리와 원금보장이 되는 상품도 한번씩 출시를 하고 있습니다. 1년동안 1,000만원을 예치했을 때 70만원 정도의 이자수익을 기대해볼 수 있는 상품입니다. 은행 정기예금보다 2-3배 정도 더 높은 수준입니다.

3. 중장기 재테크는 리츠펀드

오랜기간 꾸준하게 수익을 발생 시키기 위해서는 복리 상품을 꼭 생각 해보아야 합니다. 이런 상품 중의 하나가 바로 리츠펀드 인데요. 리츠는 부동산임대펀드로 건물을 매입한 후에 오랜기간 동안 임대하는 방식입니다. 안정적으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장기로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국토부 자료에서의 리츠 평균수익률을 보면 손실이 없이 매년 8% 이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5년동안 3,000만원을 리츠에 예치하게 되면 약 1,400만원 정도의 이자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동일한 조건으로 달러예금통장에 넣어두면 400만원 내외로, 리츠와 비교하면 3배 이상 이자수익의 차이를 보입니다.

리츠 vs. 달러예금통장 이자의 차이

1400만원 vs. 400만원 (3-4배 이자수익 차이)

같은 금액이더라도 상품에 따라 수익률 차이가 날 수 있음을 확인하였는데요. 따라서 금액이 적더라도 일부는 정기예금에, 일부는 5% 이상의 고금리 상품에 재테크를 하는 등의 방법을 스스로 찾아보고 직접 경험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사실 다양한 재테크방법을 일일이 찾아보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하다보면 시행착오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은행이나 증권사에 직접 방문하여 문의하는 경우도 보통은 자사상품을 권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효율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혼자 알아보기 힘들거나 도움받을만한 전문가가 주변에 없다면,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재테크상품을 비교해주는 전문가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효율적인 자산증식을 시작하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무료재무설계 센터 [받으러가기]

위 사이트는 최근 가장 좋은평가를 받고있는 무료 재무설계 센터인데요. 무료로 진행이 되니 달러예금통장, 달러ETF, RP특판 등도 문의를 해보시고, 특히 내가 원하는 재테크 정보 부분 정도만 간단히 상담 받아보아도 앞으로의 재테크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