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촉진수당 신청요건 입금일 (최대 300만원)

구직촉진수당 이란?

저소득 근로자 및 고용보험의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을 위해 제작되어진 제도입니다.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이 됩니다. 지원 대상은 저소득근로자, 청년, 자영업자, 프리랜서 등이 있는데요. 오늘은 구직촉진수당 신청 방법과 그외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구직촉진수당 지원금 범위

수급 대상자에 한해 월 최대 50만원을 6개월 동안 수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 300만원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취업 지원서비스도 제공이 되며, 받은 지원금은 전액 현금으로 등록 계좌에 입금이 되는 시스템 입니다.

유형별 구직촉진수당 신청요건

유형 1에는 요건심사형과 선발형 (청년층), 선발형 (비경제활동층) 중 하나에 해당되면서 동시에 수급자격이 인정된 후에는 매월 2회이상 구직활동을 수행해야 신청자격이 주어집니다.

(1) 요건심사형

나이: 15-69세의 미취업인 상태
소득: 중위소득 50% 이하
가구원재산: 4억원 이하
취업경험: 최근 2년이내 100일 or 800시간

(2) 선발형 (청년층)

나이: 18~34세 이며 미취업 상태
소득: 중위소득 120% 이하이고,
가구원재산: 4억원 이하

(3) 선발형 (비경제 활동)

나이: 15~69세 이며 미취업 상태
소득: 중위소득 50% 이하이고,
가구원재산: 4억원 이하

구직촉진수당 신청조건의 중위소득 기준표
<구직촉진수당 신청조건의 중위소득 기준표>

구직촉진수당 유형모두 가구원수에 따른 중위소득 수준에 포함이 되어야 합니다. (표는 중위소득 100%, 보건복지부 자료 입니다.)

그 밖의 구직촉진수당에 대한 Q&A

구직촉진수당 신청후 언제 입금되나?

구직활동을 2회 진행을 하고, 구직촉진수당 신청을 한 경우, 구직활동 이행이 확인이 되면 신청한 일자로 부터 14일 이내에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를 받고 있는 경우에는?

내가 실업급여를 받고 있는 경우는 참여가 되지 않는데요. 실업급여 수급 종료일을 기준으로 6개월이 지난 후 부터 참여를 할 수 있으니, 잘 체크해 두시고 진행을 하면 되겠습니다.

청년수당 지급받고 있는 경우는?

자치단체의 청년수당을 받고 구직활동 참여의무를 이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당지급이 끝난 일부터 6개월이 지난 뒤부터 참여를 할 수 있습니다. (월 50만원 이상 또는 총 지급금이 300만원 이상일 경우에 가능)

대학교 졸업예정자의 경우

대학교의 마지막 학기를 다니고 있는 재학생의 경우에도 구직촉진수당 신청이 가능한데요. 다만, 마지막 학기를 다니고 있다는 증명서 (성적증명서, 재학증명서)가 필요해서 준비를 해야 합니다.

구직활동을 1회만 한 경우

원래 구직활동은 2회 진행해야 모두 받을 수 있는 것이 규칙입니다. 그러나 만약 1회만 했을 경우에는 50% 감액해서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월 50만원이 아닌 25만원만 지급이 된다는 뜻입니다. 오늘은 구직촉진수당 신청 방법과 많이 질문하시는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