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미니 M1 듀얼모니터 연결 – 추천 모니터

100-200만원 내외의 맥미니 M1은 200-300만원짜리 노트북을 대체할 수 있을만큼 성능이 뛰어난데요. 또한 맥미니 M1 듀얼모니터로 활용도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는 맥미니 M1 듀얼모니터 활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맥미니 M1 듀얼모니터 연결하기

맥미니 M1의 포트 종류

맥미니 포트는 기기 후면에 모두 위치가 되어 있습니다. 좌측에서 부터 차례데로 전원버튼, 전원포트, 기가비트 이더넷, 썬더볼트 3 (USB-C), HDMI 2.0, USB-A, 3.5mm 헤드폰 잭입니다. 헤드폰 잭의 경우 앞쪽에 있으면 좀 더 편리할 것 같은데요. 이 부분은 신형 맥미니에서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맥미니 디스플레이 포트 설명

맥미니 M1은 썬더볼트 3 (USB-C) 포트와 HDMI 포트를 갖고 있습니다. 이 두가지 포트를 이용하여 듀얼모니터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모두 비디오 출력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디스플레이나 프로젝터를 자유롭게 연결 가능합니다. 썬더볼트 3로 외장 디스플레이를 연결할 때 최대 6K 까지 지원이 가능하고, HDMI 포트로 연결할 때는 최대 4K 까지 지원이 됩니다.

포트가 맞지 않을 때

사용하려는 포트와 디스플레이(모니터)의 연결선이 맞지 않을 때는 어댑터를 사용하여 연결도 가능합니다. 가장 유명한 디스플레이 링크 기기로 DELL과 벨킨사의 제품이 있지만, 최소 20-30만원이상을 하기 때문에 부담이 있습니다. 보통 Apple 정품 USB-C 멀티포트 어댑터 (상세보기: https://vvd.bz/bPn9), 혹은 좀 더 저렴한 것으로는 삼성에서 나온 애니포트 5포트같은 제품을 (https://vvd.bz/bPoc) 사용하면 문제없이 연결 가능합니다.

애플 정품 USB-C 멀티포트 어댑터
<애플 정품 USB-C 멀티포트>

맥미니 M1 듀얼모니터 연결의 예시

썬더볼트 3 포트를 통해 첫번째 모니터를 연결합니다. HDMI를 통해 두번째 모니터를 연결합니다. 만약에 맥미니에 연결하려는 모니터에 HDMI 단자가 있을 경우에는 매우 간단하게 연결이 됩니다. 표준 HDMI 케이블을 사용하여 두번째 모니터를 연결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만약 모니터가 둘다 LG 울트라파인 같이 USB-C 포트만 있는 경우도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는 썬더볼트 3 포트를 통하여 하나를 연결하고, 두번째 모니터는 멀티포트 어댑터로 HDMI를 통하여 연결을 해야 합니다.

사실 애플은 현재 HDMI 포트가 있는 모니터는 판매를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조금 의아한 부분이 있긴 하는데요. 다시 말해 애플에서 모니터와 컴퓨터를 구입하는 경우에는 듀얼모니터 사용시에 반드시 HDMI를 USB-C로 변환하는 어댑터가 필요한 것입니다. 이 부분은 추후 출시될 맥미니 M2 이상의 버전에서는 개선을 해야할 부분으로 생각되어 집니다.

맥미니 M1 디스플레이 연결시 주의점

맥미니는 본체만 있기 때문에 모니터 연결후에 바로 보이는 경우도 있으나, 보이지 않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케이블을 바꿔가면서 연결이 되는 경우는 찾으면 됩니다.

기존에 집에서 사용하던 모니터 케이블의 경우 연결이 되지 않더라도 고장은 아닙니다. 맥미니는 HDMI 2.0을 지원하고 있지만, 모든 2.0 버전 케이블이 연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남는 케이블로도 시도를 해보아야 합니다. 만약 모든 케이블이 연결이 안된다면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맥미니용 모니터 추천

애플에서 나온 스튜디오 디스플레이가 있긴 하지만, 200만원이 훌쩍 넘는 가격이라 가성비가 좋지 않습니다. 다음의 애플 디스플레이 제품설명을 봐도 알 수 있듯이, 가격에 비해서 성능이 미치지 못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제품설명 [바로가기])

4K 모니터 가운데 가성비가 좋은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 스마트 모니터 M8, M7, 주연테크의 V28UE-M, LG 32UN880 모니터가 가성비 좋은 모니터로 많이들 사용하고 있습니다. (삼성 M8 최저가 바로가기)

삼성 M8 모니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