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가슴 통증 (증상 및 의심되는 질병)

가슴 부위는 여러가지 중요한 장기들이 밀집해 있습니다. 호흡기 계통의 폐 뿐만 아니라 순환기 기관도 위치해 있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을 비롯하여 많은 질환들이 오른쪽 가슴 통증과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통증과 증상에 대해 제대로 파악해 두고 적절한 대응 및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오른쪽 가슴 통증 증상과 의심되는 질병을 알아보겠습니다.

오른쪽 가슴 통증

오른쪽 가슴 통증 증상

오른쪽 가슴 통증의 증상과 관련되어 있거나 의심되는 증상들은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1. 심혈관 관련 질환

심혈관 질환을 앓게 되면 오른쪽 가슴 통증이 올 수 있는데요. 심혈관에 이상이 오면 심근경색과 부정맥과 같은 무서운 질병으로 연결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을 잘 지켜보고 대처하거나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 보아야 합니다.

심장은 가슴 왼쪽에 위치하고 있지만, 실제 심근경색 응급상황에서 흉통이 나타나는 비율을 보면 왼쪽 혹은 오른쪽 가슴 통증의 빈도수에서 큰 차이가 없기도 합니다. 그래서 꼭 왼쪽에서만 통증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해서 심장질환이 아니다라고 생각하면 안되고, 모두 의심을 해보아야 합니다.

특히 운동 후에 숨이 평소보다 많이 차면서 왼쪽 혹은 오른쪽 가슴 통증이 날카롭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보아야 하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반복되면 심혈관계에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폐렴 관련 질환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스에 감염되거나 이물질이 폐로 유입이 되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 질환 가운데 하나 입니다. 호흡을 할 때 오른쪽 가슴 통증이 있으면서 기침, 가래, 호흡곤란의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게 되면 폐렴을 의심해보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감기의 경우에도 이러한 호흡기 증상과 발열이 나타날 수 있고요, 또 기침이 심한 경우에는 그로 인해 간혹 흉통까지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폐렴이라고 단정지을 수만은 없는데요. 어떤 사람들은 감기가 오래가게 되는 경우 폐렴으로 가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을 하기도 하는데, 이 둘은 시작점이 다르기 때문에 그러한 경우에 대해서는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이러한 증상이 오랜기간 (보통 2주 이상) 지속되면 감기보다 폐렴의 가능성이 더 높으므로 검사를 통하여 폐렴 여부를 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3. 기흉

기휸은 폐와 폐주변의 막사이에 공기가 쌓이게 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키가 크고 마른 남자에게서 발생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흡연자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흉이 오는 경우도 오른쪽 가슴 통증이 동반됩니다. 만약 기흉이 계속 나타날 경우에는 2차 기흉인 기관지가 좁아지게 되는 만성형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흡연을 하고 있는 분들은 줄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호흡 곤란과 함께 오른쪽 가슴 통증이 동반된다면 기흉을 의심해보고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4. 협심증

협심증은 왼쪽 및 오른쪽 가슴 통증 모두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통증이 발생했을 때 발생한 위치를 먼저 파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협심증은 심혈관이 점점 좁아지게 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갑작스레 심장에 무리를 가하거나 그러한 운동을 하거나 혹은 높은 곳에 올라갈 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은 만성적인 질환을 보유하고 있거나 고령 혹은 비만일 경우에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위염 및 위궤양

위염이나 위궤양의 경우에도 오른쪽 가슴 통증이 나타나는 현상 가운데 하나입니다. 음식물을 섭취한 뒤 또는 공복 상태일 때 명치 부근이 아파온다면 위염 혹은 위궤양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이 위로 번지게 되면 가슴 통증이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6.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앓고 있는 질환인데요. 위와 식도 부위에 열고 닫는 기능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음식물과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는 증상이 되겠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오른쪽 가슴 통증 (타들어가는 통증)과 속쓰림, 목이 쉬는 현상 등이 나타납니다. 만약 그대로 방치하고 잘못된 식생활을 유지하면 만성이 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보이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고요. 역류성 식도염의 예방법으로는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과 스트레스를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하고, 운동과 병행하면서 생활하면 좋습니다.

7. 여성 관련 질환들

생리 전후 기간 이외에 가슴과 겨드랑이 부위에서 가슴 통증이 나타났다고 하면, 유방 부위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는데요. 유방암의 가능성은 아주 낮습니다.

8. 근육통, 골절 등 근골격 관련 질환들

외상으로 흉골이나 갈비뼈에 타박상 및 골절이 발생했을 경우, 일이나 운동이 무리되어 흉근이나 늑간근 등의 근육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근골격계에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숨쉴때 오른쪽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가 있는데요. 호흡시 뿐만 아니라 문제가 발생한 뼈나 근육에 힘이 가해지는 동작이나 자세에 따라서도 가슴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또 외상이나 육체적인 무리로 인해 늑간신경이 파손되거나 염증이 생겨나게 되면 늑간 신경통으로 되는 경우도 있는데 바늘로 찌르는듯 따끔거리거나 전기가 통하듯 찌릿한 느낌이 드는 증상이 있게 됩니다. 충분한 안정과 휴식을 취하면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는 질환입니다.

9. 대상 포진

대상포진에 의해서 오른쪽 가슴 통증이 생길 수가 있는데요. 오른쪽 가슴에 대상포진이 발생을 하게되면 쑤시는 것 같은 대상포진의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대상포진은 보통 빠르게 치료를 하지 않으면 만성통증으로 발전을 할 수 있고 특히 통증이 아주 크게 수반되는 질병이므로 반드시 빠르게 병원을 방문해서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맺음말 – 오른쪽 가슴 통증

가슴과 심장에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낀다면 순간적으로 두려움을 느끼게 되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또한 가슴 통증과 관련해서는 원인을 딱 한 가지만 짚어낼 수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흉통과 함께 동반되는 다른 증상을 잘 살펴보고 병원 진단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고 고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